정책정보 / / 2021. 12. 22. 21:42

코로나 백신 4차 접종, 그래서 우리나라도 맞는 걸까?

우리나라는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을 언제 시작할까요? 이스라엘에서 세계 최초로 백신 4차 접종을 시작한다고 했다가 오미크론엔 효과가 없다고 연구결과가 나와 접종을 보류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이스라엘 4차접종
4차접종을 검토한 이스라엘

 

다음의 순서로 이야기를 이어가겠습니다.

  • 4차접종에 관한 방역당국 입장 
  • 4차 접종이 왜 필요할까?
  • 4차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우려는?
  • 마무리

 

1. 백신 4차 접종 방역당국 입장

이스라엘이 4차 접종을 시작한다고 했던 시기, 방역당국은 현재 우리나라는 3차 접종을 진행하고 있고 이 3차 접종에 관한 효과를 보고 나서 4차 접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즉, 4차 접종을 추진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는 이야기였습니다.

 

또한, 4차접종을 먼저 진행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경우를 면밀히 살펴보고, 이 4차 접종이 오미크론과 같은 신종 바이러스에 어떤 효과를 보이는지를 먼저 본 후에 4차 접종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정부 "4차접종, 이스라엘 등서 효과·안전성 정보 축적되면 검토"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4차 접종과 관련해 먼저 시행하는 해외 사례 등을 지켜본 뒤 ..

news.jtbc.joins.com

 

그리고 1월 20일 기준 최근 정부의 의견입니다. 오미크론이 우세 종화(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오미크론 감염자 수가 우세)되면서 4차 접종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을 막을 것인지, 중증 환자가 늘어나는 것을 막을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지요.

 

또한, 아직까지 3차 접종의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고, 4차 접종을 시행하고 있는 국가가 거의 없다시피 하기에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입장으로 해석됩니다.

 

 

“다음주 오미크론 우세종화 예상”…정부, 접종 독려

서울 한강대로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에서 의료진이 핫팩으로 손을 녹이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www.kukinews.com

 

2. 4차접종이 왜 필요할까?

아직 3차접종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그리고 국민들이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부작용 두려움이 큰 상황에서 4차 접종이 왜 필요할까요? 이는 너무 성급한 생각이 아닐까요?

 

그러나, 백신접종 후에도 돌파 감염이 무수히 발생하고 있고, 신종 코로나 변이인 오미크론이 확산하면서 4차 백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여러 나라 중 이스라엘이 선제적으로 추진을 검토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3차 접종의 안전성도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4차 접종은 성급한 결정일 수 있지만, 그만큼 돌파 감염에 대한 우려와 오미크론의 확산세가 매섭기도 한 것 같습니다.

 

3. 4차접종 부작용 우려는?

4차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은 아직 모릅니다. 당연한 말이죠? 하지만, 막연한 불안감은 모두가 느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저만해도 2차 접종을 맞으면서 꽤나 큰 고열과 고통을 앓았거든요.

 

그래서 아직 3차 접종도 망설이는 상황인데, 4차 접종은 정말이지 얼마나 괴로울까라는 생각부터 들더라고요. 주변에 3차 접종을 맞고 계시는 분들 몇몇을 보면 3차 접종 후에 더 앓아누우셨다는 분도 계시기도 했고요.

 

이렇게 백신을 맞고 후유증이 그만큼 큰 경험담이 늘고 있기 때문에 4차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자연스레 생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이 고열 등 작용이 우리 몸이 그만큼 거부한다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4. 마무리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아직 제 주변에는 백신 부작용 우려로 접종을 안 한분들이 꽤나 있습니다. 저는 그분들의 의견 역시 존중받아야 마땅하고 그 분들 입장에서 옳은 판단이라고 생각 중입니다

 

그만큼 우리의 삶을 흔들 수 있는 부작용이라는 우려는 크게 다가오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사회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았을 때 안 맞는다면 이것 역시 인류의 삶을 보았을 때 인류를 흔들만한 것이지 않을까요?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아무튼... 늦은 밤에 이런저런 생각이 많네요. 모쪼록 4차, 5차 접종으로 가더라도 부작용만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