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제테크 / / 2022. 3. 18. 16:28

NFT 뜻 알아볼까요?

이제는 주변에서 많이 들리는 NFT, 과연 무엇일까요? 이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뜻인지 알고 계실텐데요. 그렇지만 모호하게 알고계실 분들을 위해 NFT의 뜻을 정리하면서 원리, 장단점, 향후 전망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콩즈 NFT 목록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메타콩즈 NFT

반응형

 

1. NFT 뜻

NFT로 만들어진 작품들

 

NFT는 무엇의 약어일까요? 바로 'Non-fungible Token'의 약어입니다. 이를 그대로 직역해서 '대체불가능토큰'이라고 합니다. 

 

대체가능토큰은 동일한 가치와 기능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서로 스왑이 가능하며, 동일 단위 간의 스왑이 발생하면 실제로 스왑이 없었던 것과 같습니다. 현금 만원을 서로 교환한다면 아무 것도 변한 게 없는 것 처럼요. 여기에는 법정 화폐,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리플 등 우리가 아는 암호화폐 등이 포함됩니다.

게임에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인기를 끌었던 위믹스 코인

 

반응형

 

반면에 대체불가능토큰은 고유합니다. 사람을 표현할 때 이름, 나이, 얼굴 등 모든 형태가 각기 다를 수 있듯이, 각 토큰은 고유한 가치를 지닙니다. 여기에 블록체인을 접목하여 그 고유한 가치를 매우 신뢰있게 보장합니다.

2. NFT 원리

NFT의 원리를 도식화한 이미지

우리가 컴퓨터에서 흔히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에는 무수히 많은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촬영시간대, 위치로그, 용량 등 여러가지가 있죠. 하지만 이 이미지는 개별적인 가치는 있지만, 블록체인을 통해 그 가치의 고유성을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조작 등의 위험이 있어 대체불가능토큰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이미지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그 고유성을 입증한다면 이는 NFT, 즉 대체불가능토큰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모로 핵심은 블록체인 기술이죠.

 

3. NFT 장단점

3-1. 장점 : 가치 보존, 거래의 편리함

Nyan cat
약 6억원에 팔린 Nyan cat

NFT는 블록체인을 통해 그 정보를 고유하게 기록함으로써 조작될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그 대상이 지닌 가치가 매우 신뢰있게 보존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대상을 디지털화 하기기 때문에 실물이 오갈 필요 없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고가의 미술품을 NFT화여 거래한다면 NFT도 거래하고, 실물도 오가야겠지만, 만약 처음부터 NFT로 만들어진 미술품이라면 실물이 오갈 필요는 없는 것이죠.

 

반응형

 

3-2. 단점 : 투기성, 원본 소실 위험

계속해서 하향 하는 가격

NFT는 현재 매우 광적인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NFT는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튤립버블, IT버블에 비유하여 매우 투기적인 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NFT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그 고유성을 보존한다 하여도, 만약 디지털화된 원본파일 그 자체가 소멸된다면 어떠한 흔적도 없이 모든 가치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역시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4. NFT 향후 전망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NFT가 알려졌지만 아직은 초기 상황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당분간은 NFT 시장에 자금이 계속해서 유입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 전망을 논의할 정보는 아직 충분하지 않지만, 낙관론자는 많습니다. 새로운 단계를 여는 것 외에도 많은 잠재적인 응용이 가능한 매우 실용적인 기술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지요.

 

국내 게임회사인 위메이드에서 위믹스 코인을 통해 게임을 운영하여 매우 큰 성과를 냈던 것처럼, NFT 역시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여지가 많습니다. 저는 앞으로 쭉 긍정적인 전망을 갖고 더 심도있게 알아볼 생각입니다.

 게임에 블록체인을 도입하여 인기를 끌었던 위믹스 코인

 

<관련 글도 읽어보세요>

1)  주식 코인 차트 보는법 및 패턴 이해 : 대표적인 6가지 설명

2)  위믹스 코인 시세 및 전망, 그리고 핵심사업(WEMIX)

 

 

NFT 뜻 알아보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